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관련 2013.08.11 00:39
Posted by




정확히 모르겠지만, 최소한 수 개월 동안, 길게는 몇 년 동안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고 있었습니다. 관련 포스트도 작성했고,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도 해 두었는데요. 아무튼 현재 제 블로그 글이 다음 검색에서 전혀 검색되지 않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블로거 여러분,


다음 뷰에 글을 송고하고 있는 블로거 여러분,


자신의 글이 다음에서 검색되고 있는지 한번쯤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했으니, 며칠 내에 문제가 해결이 되겠지요. 그런데도 글을 하나 더 쓰는 이유는 다음이라는 회사가 네이버만큼 큰 회사가 되는 것, 더 나아가 네이버보다 더 큰 회사가 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다음에서 인수한 티스토리에서 제 블로그를 무료로 운영하고 있기에, 다음이라는 회사에서 큰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 글이 상당한 기간 동안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했던 이유는...


트래픽 로그를 확인하면, 다음 뷰를 통해서 들어오는 트래픽이 확인되고,


다음 카페를 통해서 들어오는 트래픽이 확인되기 때문입니다.


로그 기록으로는 다음을 통해서 트래픽이 잘 오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들기 때문에 다음 검색에서 제 글을 검색해 볼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것이죠.


티스토리 블로그이면서, 다음 뷰에 송고를 하는 글인데, 다음 검색에서 배제되는 상황이 벌어진다는 것은 다음 검색의 로직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심각한 버그가 있는 것이죠.


현재 다음의 검색 점유율은 얼마나 될까요? 네이버의 1/3이나 될까요? 1/5쯤 될까요? 잘 모르겠지만, 네이버 검색 점유율보다 현저하게 낮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다음이 그나마 2위 업체니까 만족하고 계시는 건가요? 네이버와 다음을 제외한 다른 검색 포탈은 더욱 점유율이 미미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네이트, 구글보다는 꽤 높으니까 만족하시는 건가요?


좀 비약이 있습니다만, 다음이 네이버 따라하기 전략으로 네이버 점유율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다음 검색 엔진의 로직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이 티스토리와 다음뷰(예전의 블로거 뉴스)를 장점으로 했을 때에는 상당히 선전했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음뷰로 개편하면서 블로거 뉴스, 블로그 글에 대한 검색을 축소하고, 홀대함으로써 다음의 상황이 더 좋아졌나요?


문제가 있다고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블로그만을 점검해서 오류를 고쳐주는 방식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검색의 문제점을 전반적으로 점검해서 다음 검색의 장점을 더 확장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이 우리나라에서는 점유율이 낮지만, 구글 검색의 장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검색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양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 엔진의 로직을 말하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 미디어 다음이 네이버 방식을 따라가서는 독특한 장점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몇가지 개인 생각을 제언해 보겠습니다.


1. 미디어 다음의 기사 중에서 중복되는 기사는 과감하게 생략할 필요가 있습니다. 화면을 가득 채우지만, 알고 보면 연합 뉴스 기사를 그대로 기사로 전재한 기사가 많이 발견됩니다. 검색 로직을 이용해서 중복 기사를 제외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다음뷰로 송고된 블로그의 글 가운데 추천을 많이 받았거나 조회수가 높은 글을 과감하게 미디어 다음 섹션으로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에게 노출 기회를 줘서 트래픽을 보내주고, 이를 계기로 블로거가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하는 동력이 된다고 봅니다. 다음뷰의 모든 글을 미디어다음에 싣기도 어렵고, 모두 실어도 물제가 될 수 있고, 또 오마이뉴스처럼 다음뷰의 모든 글을 심사할 수도 없는 상황이니까 추천이나, 조회수를 기준으로 해서 어느 정도 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정 파워 블로거가 미디어 다음 블로그 섹션을 독차지 할 수도 있으니, 블로그 1개에서 글 1개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거나, 이것도 많다면 2-3일에 1번, 혹은 주 1회 정도로 제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몇몇 전업 블로거가 아니라면 (지금 몇명이나 남아 있을지 모르겠지만,) 매일매일 좋은 글을 쓰기는 힘들테니까요. 또, 추천 횟수를 100회 이상으로 제한하거나 조회수를 몇백회 이상으로 제한한다면 블로거끼리 추천 수나 조회수를 조작하는 일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다 운영의 묘를 발휘하면 되는 것이겠지요.


아무튼 다음 검색만의 장점을 잘 살려 나가시기 바라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검색 제외 사건은 다음 검색 엔진의 로직을 전반적으로 점검해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이 앞으로 계속 번창하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