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건강 2013.07.25 17:51
Posted by




일본 원자력 발전소에 문제가 생겨서 대량의 방사능이 바다로 유출되었습니다. 2년이 지났기 때문에 일본에서 방사능 유출이 있었어? 하고 점차 잊혀지고 있습니다. 방사능에 대한 걱정이 점차 약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방사능 오염 문제는 몇년 지나면 사라지는 것이 아니고 10년 20년 30년이 지나도 절대로 잊으면 안되고 조심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원자력 발전을 많이 이용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원자력 발전소를 수출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이나 방사능 유출의 위험성에 대해서 언론사의 보도가 매우 소극적인 것 같습니다.


방사능 물질이 바다로 유출된 것이 2년 넘게 지난 일이지만, 이제 걱정해야 하는 문제는 오염된 바닷물이 우리나라 남해안과 동해안에는 영향이 없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또 일본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우리나라에 수입되고 있는가? 일본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제품으로 제작되어 우리나라에 수입되고 있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오늘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방사능 유출 사고가 일어났던 원자력 발전소가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물론 바닷물이 2년 동안 퍼져 나갔기 때문에 일본에서 멀리 떨어진 미국이라고 해도 일본의 방사능 오염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입니다. 


결론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원전 사고가 일어난 후쿠시마는 우리나라에서 멀리 떨어진 일본의 동북쪽입니다. 부산과 가까이 붙어 있는 후쿠오카가 아닙니다. 하나 더! 유출된 방사능 물질이 2년 동안 주변으로 퍼져나갔기 때문에 일본 내 방사능 오염 물질 농도는 옅어졌을지 몰라도, 그만큼 우리나라의 방사능 물질 농도는 짙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방사능 물질을 조심해야 합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문제가 생긴 곳은 일본의 후쿠시마입니다. 이름이 비슷하면서 우리나라에 더 많이 알려진 후쿠오카로 오해하는 경우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후쿠시마와 후쿠오카의 위치와 우리나라와의 거리를 지도로 확인해 보시죠. 사진과 내용은 "후쿠오카와 후쿠시마"라는 글을 참조했습니다.


그런데, 후쿠시마 방사능 쓰레기를 후쿠오카에서 소각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 글을 참조하세요. 

후쿠오카에서 방사능 쓰레기 소각하면 제주도 부산 광주 대구 방사능 오염 문제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