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 & 통신 2010.07.10 20:41
Posted by




결론부터 말씀드리죠. 라디오 30분 들으면 14메가를 수신하네요. 3G로 라디오를 들으면 1시간에 30메가 가량 데이터를 사용하네요.

테스트는 새로 나온 R2 플레이어로 했습니다. KBS 라디오를 들을 수 있는 R2 플레이어 어플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MBC와 SBS에서는 실시간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이미 나왔었는데, KBS 라디오 어플이 없었죠. KBS 월드라는 어플은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듣는 라디오 방송은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방송을 하는 KBS에서 왜 어플을 만들지 않을까 궁금했었고, KBS에 항의를 해야 하나? 하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드디어 KBS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는 어플이 나왔습니다. 안드로이드용 어플이 먼저 나왔고, 뒤이어 아이폰용 어플도 공개되었습니다. 어플의 이름은 'R2플레이어'입니다. 당연히 무료 어플이지요. 앱스토어에서 'R2'로 검색하면 됩니다.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KBS 외에 TBS, 경인방송, 불교방송, 국악방송, 극동방송, 평화방송, 원음방송, 한경i라디오 총 9개 방송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2. 무료로 사연을 올릴 수 있다. 핸드폰 문자 메시지로 사연을 보내면, 건당 50원에서 100원의 요금이 부과되는데, R2 어플에서는 무료로 사연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단, www.r-2.co.kr에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현재는 pc에서만 가입할 수 있더군요. 스마트폰에서도 가입이 되면 좋을텐데 말이죠. (스마트폰 서비스를 위해서 홈페이지를 만든 것 같은데 스마트폰을 고려하지 않고 홈페이지를 만든 것 같네요. 어플 자체에서 가입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면 좋겠습니다.)

3. 현재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 목록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4. 방송의 선곡표를 확인하는 메뉴도 있습니다.

5. 3G에서 방송을 들을 것인지 듣지 않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당연한 기능입니다만, 마지막에 들었던 방송으로 자동으로 연결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개선되면 좋을 사항은 이렇습니다.

1. 아이폰 ios 4.0의 멀티테스킹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 아마도 안드로이드 어플을 동시에 만들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멀티테스킹이 당연히 되니까 어플에서 고려하지 않았을 수도 있겠죠.

2. MBC, SBS 라디오 방송은 들을 수 없다.
- 아마도 별도로 어플이 있다보니까, 통합 논의에서 빠진 것 같습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MBC, SBS도 통합되면 좋겠네요.

일반적인 내용은 이정도로 정리하고, 본격적으로 3G 상태에서 라디오를 들으면 어느 정도의 데이터를 쓰는지 실험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오후 7시 31분에 287메가 수신한 상황에서 방송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오후 8시 01분까지 라디오를 들었으니까 30분 동안 라디오를 들었네요. 수신된 데이터를 확인해 보면, 301메가로 나옵니다. 그렇다면, 라디오 30분 들으면 14메가를 수신하네요. 그렇다면 3G로 라디오를 들으면 1시간에 30메가 가량 데이터를 사용하네요.

이 정도의 데이터 양이면 3G로 라디오 들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관련된 사진은 더보기에 숨겨서 제시하겠습니다. 아래를 펼치면 사진이 나옵니다. 스마트폰에서 이 글을 읽을 수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사진을 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는나

    2011.04.06 15:43 [ ADDR : EDIT/ DEL : REPLY ]
  2. 백영주

    아이폰 kbs어플찾고 잇었는데 좋은 정보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지금 다운받아서 실행해보니까 멀티케스팅 지원되는걸로(4.0)업데이트 됐나봐요..
    와이파이에서 듣는데, 소리 끊김음 없이 잘 들리네요 ^^

    정보 감사해요 ^^

    2011.08.28 10:2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