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 & 통신 2010.01.08 11:00
Posted by





아이폰을 쓴지 얼마 안 되었지만 알면 알 수록 참 놀라운 물건입니다. 버튼은 하나밖에 없지만 그 안에 몇가지 최첨단 기능이 들어 있고 그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게 해 주는 수많은 어플이 있으니까 말이죠. 아이폰이 휴대폰으로 분류되지만 사실상 컴퓨터로 분류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무리 좋은 컴퓨터도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고철 덩어리에 불과하고 아무리 편리한 기능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면 아무 쓸모가 없지요.

우리나라 삼성, 엘지 등 휴대폰 제조회사에서도 잘 설계된 스마튼폰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은 이미 휴대폰의 영역을 넘어 컴퓨터의 영역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전화기의 기능과 멋진 디자인으로는 소비자의 마음을 끌기 어렵습니다.

제가 아이폰에 놀라는 이유는 지금까지의 편견이 깨지기 때문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편견은 이런 것이었습니다. "전자제품은 단순한 기능의 제품이 좋다. 복합 제품은 제기능을 하기 어렵다." 실제로 지금까지 써보았던 각종 복합 기능의 전자제품은 각각의 기능도 제대로 발휘되지 못했죠.

그래서 과연 조그만 휴대폰 기계 안에 전화 기능과 컴퓨터 기능을 쑤셔 넣으면 제기능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기능이 들어간 휴대폰은 가능한 사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휴대폰에 들어간 많은 기능을 쓴 적도 별로 없습니다.

사설이 길었는데요. 아이폰에 놀라고 감탄하는 사람들은 모두 우리나라 회사에서도 이처럼 좋은 제품을 만들었으면 하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폰보다 더 좋은 제품이 나오면 기쁜 마음으로 구입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아이폰의 전화 기능은 꽤 우수합니다. 아직 새 제품이라 그런 것인지 몰라도 통화가 잘 됩니다.

아이폰이 전화기인 것도 분명하지만 아이폰은 전화 기능이 들어간 컴퓨터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메모리 관리 어플이 존재하고 메모리 관리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모리 관리 어플은 iSystemInfoFree입니다. 더 좋은 어플이 있는지도 모르지만 이 정도만 돼도 꽤 쓸만 하더군요. 이 어플이 메모리를 관리해 주는 것은 아니고 메모리 사용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아이폰은 멀티태스크를 지원하지 않는데요. 유일하게 지원하는 멀티태스크가 바로 아이팟 기능입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다른 어플을 실행시킬 수가 있습니다. 만약 소리를 들으면서 진행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이팟에서 나오던 노래가 조용히 꺼집니다. (꺼지는 건지 소리만 작아지는 건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아이폰 초기에는 아무래도 여러가지 어플을 설치해 보고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를 시험하게 됩니다. 괜찮은 어플이면 한자리 차지하게 되고 별 필요가 없으면 삭제하지요. 이런 작업을 계속 하다보면 점점 아이폰의 Free 메모리 양이 작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껐다가 켜면 Free 메모리는 100메가 바이트 넘게 나옵니다. 그런데 계속 사용하다 보면 30메가 20메가로 계속 줄어듭니다. Free 메모리가 20메가 이하로 되면 무선 인터넷 기능이 잘 안되는 것 같더군요. (언제 무선 인터넷 성능이 떨어졌는지 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네요.) 이럴 때 조용히 아이폰을 재부팅하면 됩니다.

아이폰은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껐다가 켤 일이 별로 없습니다.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고 배터리가 2개 지급되는 휴대폰은 자연스럽게 하루에 한 번 이상 껐다가 켜게 되지요. (이때 정상적으로 휴대폰을 종료한 다음에 배터리를 빼야 기계에 무리가 가지 않을텐데 실제로 그렇게 하긴 어렵죠. 그냥 배터리를 빼게 되지요.)

아이폰 배터리를 오래 쓰는 방법은 한달에 한번 정도 30% 이하까지 썼다가 완충하는 것이 좋고 배터리를 완전히 방전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배터리 용량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충전하곤 하지요.

여러가지 이유로 아이폰을 껐다가 켜는 일, 즉 재부팅할 일이 별로 없는데요. 가끔은 재부팅해 주는 것이 아이폰 성능을 최대로 쓰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폰을 재부팅하는 방법 아십니까?

화면을 잠글 때 쓰는 윗면의 버튼을 길게 누르면 '슬라이드 하여 끄기'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에서 슬라이드 하면 꺼집니다.

아이폰 재부팅 방법을 글로 설명했는데요. 잘 이해되지 않는 분은 이글
을 읽어 보세요. 사진으로 설명하여 더 이해하기 좋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