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 & 통신 2009.11.30 01:28
Posted by




아이폰과 옴니아2의 가격이 비슷하다고 해서 둘 중에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 고민을 블로그에 남겼더니 아이폰과 옴니아2을 비교하는 검색을 하는 사람이 많은가 봅니다. 그런 검색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니까 말이죠.

스마트폰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기능인 GPS 기능에 대해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GPS 기능은 아이폰이 시판되기 위해 문제가 되었던 것이기도 하고 실제로 스마트폰을 기존 핸드폰과 완전히 다른 물건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GPS와 관련된 기능을 잘 이용하면 요즘 많이들 쓰고 있는 네비게이션을 대체할 수 있기도 하고 (저는 네비게이션을 아직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많지요.) 지오태깅 기능은 요즘 모든 핸드폰에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카메라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주기 때문입니다.

아이폰과 관련된 GPS 관련 포스팅은 많지 않은데, 주로 어떤 어플을 이용해서 GPS 기능을 잘 쓸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즉 GPS 설정이나 GPS 좌표를 잡는 등에서는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마이뉴스 기사를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군요.
"아이폰은 GPS 정보를 못 잡으면 기지국 정보를 잡고, 그것도 안 되면 Wifi(무선랜) 정보를 받아서 어떻게든 지도가 찍히게 만든다. 국내 폰 제조사들은 기본적으로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없다."
다음은 아이폰을 네비게이션으로 만들어주는 어플을 소개한 글입니다.
http://iphoneblog.tistory.com/136

옴니아2에도 GPS 기능이 있는 것 같고, 지오태깅 기능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옴니아2에서 GP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설정부터가 간단하지 않은 모양입니다. 그리고 GPS 기능에 약간 문제가 있다는 포스팅이 있더군요. 옴니아2에서 GP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요금을 과금한다는 얘기는 좀 충격적이었습니다. 위성에서 무료로 쏟아지는 좌표값을 읽기 위해 데이터요금을 부과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봅니다. 또 WIFI와 통신사망이 동시에 켜져 있으면 A-GPS가 잘 안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GPS를 쓰기 위해서는 WIFI를 꺼야 한다고 하네요. 음... 뭔가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있는 것 같군요. 이 지적이 사실이라면 삼성에서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업데이트해야 하겠습니다.

http://blog.naver.com/dcknsk/50076976686
http://blog.naver.com/dcknsk/50075996501


만약 GPS 기능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그리고 아이폰과 옴니아2 가운데 고민 중이라면 아이폰을 선택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도 궁금한 것...

아이폰으로 GPS 기능을 쓰면서 이동하게 되면 GPS 잡다가 WIFI 잡다가 기지국 잡다가 하다보면 데이터요금이 나올 수도 있나요?

아이폰으로 GPS 기능을 쓰면서 데이터요금이 전혀 나오지 않게 설정할 수는 있는지요? 즉 정보가 안나오게 되더라도 GPS 좌표와 WIFI만으로 사용하도록 설정이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이 궁금한 이유는 아이폰을 사용하게 될 때, 요금 부담으로 인해 아마도 500메가 요금제를 쓸 가능성이 있는데 GPS 기능 쓰다가 데이터를 소진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미 궁금증을 해결하셨을거 같지만...
    아이폰에서 GPS 사용시 데이터 요금은... 지도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합니다. 구글맵이나 네이버 맵 안쓰고 GPS 전용 네비어플이나 playmap같은 어플 사용하면 데이터 요금 전혀 없습니다.

    2009.12.19 19:0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