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 & 통신 2009.11.27 09:52
Posted by




아이폰이 28일 출시 예정인 가운데 T옴니아가 보조금을 늘려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할 예정이라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T옴니아가 아이폰보다 더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가격도 더 높은데, 가격을 비슷하게 맞출 예정이라는 내용입니다.

저는 아이폰을 구입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더 좋은 스팩을 갖고 있는 T옴니아가 아이폰과 가격이 비슷해진다면 아이폰 대신에 T옴니아를 사는 것이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아직까지도 아이폰 구입을 망설이고 있는 이유는 다른 것보다도 2년 약정 때문입니다. 요즘과 같은 상황에서 2년 약정이라는 족쇄를 차고 싶지 않기 때문이죠. 사실 지금까지 써 왔던 핸드폰은 대부분 2년 이상 썼습니다. 그렇다면 2년 약정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망설이게 되는 이유는 2년 약정이라는 제도가 소비자의 자유를 구속하는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습관적으로 자주 핸드폰을 바꾸는 사람들은 좀 다르겠지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핸드폰이 고장나서 더이상 쓸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주변의 예를 보아도 그런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1년 약정에 무료로 핸드폰을 교환해 준다고 해서 최신 핸드폰으로 교체했던 사람이 실제로는 2년 넘게 핸드폰을 사용하더군요. 그런데 그 사람은 2년 약정을 조건에 무료로 교환해 준다는 핸드폰은 바꾸지 않았습니다. 심리적으로 1년 약정과 2년 약정은 차이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폰과 T옴니아... 아이폰은 전 세계적으로 크게 인기를 끈 제품입니다. 아이폰의 장점에 대해 잘 모른다고 해도 핸드폰의 기능과 스마트폰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조화되었다는 점에서 이미 인정을 받았다고 생각됩니다. 알려진 단점도 있지만 알려진 사항 외에는 별다른 단점이 없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T옴니아는 스팩 자체가 무척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각각의 기능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도 알려진 것이 없지요.

전자제품 가운데 여러 기능이 복합된 것은 크게 인기를 끈 것이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 기능을 압축적으로 넣은 제품이 전체적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VHS와 DVD가 함께 들어 있는 제품만 보더라도 두 가지 기능이 조화를 이룬다기 보다는 두 가지 기능을 단순히 합쳐 놓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두 기능이 함께 있다는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했고, 두 가지 기능 가운데 하나만 고장나면 제품 자체가 고장품이 된다는 단점이 있었죠.

지금까지 우리나라 핸드폰에는 정말 많은 기능이 들어 있었습니다. 그 많은 기능을 다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말이죠. 그렇게 많은 기능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훨씬 훌륭한 기능을 발휘한 적도 없지요. 단순히 많은 기능을 작은 제품 안에 마구 섞어놓은 것에 불과했습니다. 일부의 기능만 쓰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불편을 끼치는 지경이었죠.

제가 보기에 아이폰은 여러가지 성능을 꼭 필요한 정도로 넣으면서도 서로 조화를 이루게끔 만든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T옴니아도 그렇게 되어 있는지 모르겠지만, 광고와 홍보를 위해 특정 기능을 최고로 올리게 하였다면, 다른 기능에서는 축소할 수밖에 없었을지 모르지요. 문제는 각 성능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가 관건이 아닐까 합니다.

아이폰 얼리어덥터들은 예약 구매를 했겠지만, 저는 이런 궁금증이 좀 해결된 뒤에 어느 것을 살지 결정하려 합니다. 아이폰의 기능과 T옴니아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는 많은 블로거의 활동을 지켜볼 생각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