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건강 2009.05.14 19:42
Posted by




잠이 오지 않을 때 잠드는 방법을 몇가지 소개합니다.

하나. 잠의 리듬을 모방한 방법입니다.
잠을 잘 수 있게끔 자세를 취하고 긴장을 풉니다. 눈을 감고 잘 때처럼 천천히 호흡을 합니다. 눈을 감으면서 마음의 문도 닫습니다. 마음의 문을 닫는다는 것은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둘. 많이 알려진 방법인데요. 규칙적인 것을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1부터 100까지 세는데, 그냥 세는 것이 아니라 맥박의 수를 세는 겁니다. 손가락 하나가 100입니다. 손가락을 다 꼽으면 1,000이 되지요. 보통은 1,000이 되기 전에 잠이 듭니다. 중요한 것은 맥박의 수를 세기 때문에 점점 빨라지면 안 됩니다. 분명히 맥박은 점점 느려질 것이니까요. 다른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진 출처 : http://cafe.naver.com/shypnosis/245>

셋. 배를 깔고 두 손을 베개 밑에 넣어 얼굴을 왼쪽으로 돌리는 방법입니다. 이 자세는 대부분의 어린이가 잘 때 취하는 자세입니다. 자연스럽게 긴장을 풀 수 있는 방법이지요. 긴장을 풀면서 침대에 누워 요밑으로 자신을 빠져들게 합니다. 점점 더 밑으로 최대한 더 밑으로 빠져드는 것입니다. 점점 안정되면서 잠이 듭니다.

몸의 신경이 흥분하게 되면 잠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활동성이 많은 TV 프로그램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추리영화, 공포영화를 보면 신경이 예민해져서 더욱 잠자기 어렵게 되지요. TV보다는 정신과 육체에 힘을 줄 수 있는 책을 골라 독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 읽다가 잠드는 6단계 아시죠?

1단계 똑바로 앉아서 책을 봅니다.
2단계 점점 몸이 비스듬하게 기울면서 책을 봅니다.
3단계 누워서 양손으로 책을 위로 들고 책을 봅니다.
4단계 팔이 아프기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으로 번갈아 모로 누워서 책을 봅니다.
5단계 엎드려서 책을 봅니다.
6단계 어깨가 아파옵니다. 더이상 취할 자세가 없습니다. 편안히 누워서 잡니다.

이 글은 '활력이 넘치는 건강법'이라는 책을 참고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자면 뇌속의 혈액순환이 과잉 활동하여 꿈을 꾸고, 특히 무의식에 숨겨져 있던 공포가 일어나고 환상이 설치게 된다고 말합니다. 공포, 끔찍한 손실, 생각하기 싫은 기억들이 되살아 난다고 합니다. 또 숙면을 위해서 딱딱한 침대를 권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딱딱한 온돌방에서 잤던 우리 조상들은 참 현명한 것입니다. 저자는 조금 울퉁불퉁한 나무 침대를 쓰는데, 적응만 되면 몸의 근육과 뼈가 완전히 펴지게 되어 편안하다고 하네요.

활력이 넘치는 건강법 - 10점
폴시브래그/홍익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