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Posted by




인천국제공항에서 '자동출입국심사'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실제로 이용해 보니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구역으로 통과하듯이 빠르게 심사대를 통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출국할 때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외국에 도착하여 입국 심사를 받을 때 불필요한 오해를 받아서 심사가 더 까다로워질 수 있다. 그리고 출국 영수증 발행을 하는 것으로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다만, 출국할 때 미리 등록해 두면 입국할 때는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입국할 수 있다. 아직은 이용자가 많지 않아서 거의 비어 있기 때문이다.

가족이 괌으로 여행 가던 날, 자동출입국심사 제도가 있다고 하여 호기심에 이용해 보았다. 17세 이상만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등록할 수가 없었다. 부부가 모두 등록센터에서 등록했지만, 부인은 아이들을 데리고 일반 심사를 받았다. 남편만 자동출국심사로 심사대를 통과하니 기다릴 필요가 없어서 편리했다. 먼저 나가서 기다릴 수 있었던 것이다.

문제는 괌에 도착한 뒤 입국 심사장에서 생겼다.

괌의 입국 심사관이 남편의 여권을 계속 뒤지더니, "어디서 출국했느냐"라고 물었던 것이다. 남편은 자동출국심사로 출국했기 때문에 여권에는 아무런 도장도 찍혀 있지 않았다. 여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뒤져도 출국한 곳의 도장이 없으니 얼마나 이상했겠는가?
잘 되지도 않는 영어로 대답을 해야 했다.
"가족이 모두 서울, 인천공항에서 출발했는데, 나는 혼자서 자동출국심사를 받아서 도장이 없는 것이다"라고 말이다.
잘 하지도 못하는 영어로 이야기하다보니 이런 표현이 그 심사관에게 잘 전달되었는지는 모르겠다. 내 말을 이해할 수 없는 것인지, 말은 전달되었으나 상황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심사관의 표정은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이었다.


괌의 입국 심사장은 한 명씩 심사하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을 동반하여 가족 단위로 입국 심사를 한다. 어린 아이를 데리고 가족 단위로 입국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 것 같았다.

심사관은 "두 사람이 부부냐?", "입국 목적은 무엇이냐?", "어디에 묵을 예정이냐?", "돌아갈 비행기표를 확인해 보자." 등등 상당히 여러가지 사항을 물어보았다. 아이 2명을 데리고 입국하려는 여행 차림의 남녀에게 부부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심사관의 당연한 절차인지는 모르겠으나, 괜히 쓸데없이 자동출국심사로 출국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사관은 한참 뒤에야 입국 허가 도장을 찍어 주었다. 순간적으로 화나고 열받는 상황이 되다보니, 입국 목적을 대답할 때에는 순간적으로 'tour'라는 단어가 생각나지 않았다. 사실 출장으로 외국을 간 적이 더 많기 때문에 'business'가 생각났는데, 그 말은 적당하지 않은 말이었다.
'나참, 관광으로 먹고 사는 곳으로 관광을 왔는데 이렇게 까다롭게 굴다니...' 순간 좀 화가 났다.

괌도 미국이기 때문에 입국 심사를 꽤 까다롭게 하고,
반드시 왕복 비행기표를 지참해야 하고,
혹시 미국 비자를 신청했다가 거부당했던 적이 있는 사람은 입국이 거부될 수도 있고
미국 비자를 신청한 경력을 사실대로 적지 않으면 심사에서 복잡해질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를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예상보다 입국 심사를 까다롭게 했던 것이다.

그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바로 인천공항에서 출국 심사를 자동으로 했고, 출국 도장이 여권에 없기 때문이다.

사실 그 여권은 바뀐 제도에 따라 전자여권으로 새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도장이 하나도 없는 그야말로 깨끗한 상태였다. 괌은 무비자 입국이니 비자가 첨부되어 있지도 않고 말이다.

괌은 무비자로 여행할 수 있으므로 그냥 가도 되지만, 미국 비자를 발급 받는게 오히려 더 편리합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팁을 클릭하세요.

미국 비자를 받는게 나은 이유 보기


여러 나라를 거쳐서 괌으로 입국하면서, 중간에 다른 위조 여권으로 바꾸어 들어오는 것으로 공항의 입국 심사관이 오해할 수도 있는 것이다.

세계의 몇 개 공항에서 현재의 전자 여권을 인식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우리나라의 인천공항이 최첨단이라는 것은 다른 나라의 공항을 가보면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최첨단의 서비스가 다른 나라의 공항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정도로 조정될 필요가 있다.

사실 인천공항에서 자동출국심사로 통과한 후에 여권에 도장이 찍히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생각에 한참을 기다려 출국 심사를 받는 사람이 없는 틈을 타서, 출국 심사관에게 출국 도장을 부탁했었다. 공항이 꽤 한적한 상황이었음에도 출국 심사를 받는 사람들은 끊임 없이 들어오는 바람에, 사실 자동출국심사로 심사대를 빨리 통과한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을 기다렸다. 심사관의 대답은 '출국 도장을 찍어줄 수 없다'는 것이었다. 어째서 출국 도장을 찍어주지 않았을까? 자동으로 통과한 사람의 여권에 출국 도장을 찍어주면 안 된다는 규정이 있을까? 아니면, 도장을 한번 찍어주는 일이 너무나 귀찮은 일이었을까?

어쨌든 아무런 부연 설명 없이 '출국 도장을 찍어줄 수 없다'고 말했던 심사관 때문에...
아니면 다른 공항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미국의 공항만을 기준으로 하여 만든 우리의 공항 시스템 때문에...

하마터면, 괌 공항에서 한참을 붙잡혀 있을 뻔 했다.

어느 블로그에서 미국의 자동출국심사 제도를 소개하고 있는데, 어디에 써야하는지 알 수 없는 영수증을 출력해 준다고 한다. 그 영수증이 어디에 쓰이겠는가? 바로 이런 상황에서 쓰이는 것일 것이다. 내가 어디서 출발했는지를 증명해야 할 때 말이다.

참조한 블로그 더보기


인천공항의 자동출국심사 제도도 '영수증'을 발행해 주는 것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 외국 공항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받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말이다.

만약 자녀의 나이도 17세 이상이어서 모두 출국 도장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니면 혼자나 둘이서 여행을 간 사람 모두 출국 도장이 없었다면 괌에서 어떻게 되었을까?
인천공항의 출국 도장이 찍히지 않았기 때문에 어디서 출발한 것인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아마도 다른 곳으로 끌려가서 정밀 조사를 받았을 지도 모른다.

출국할 때는 가능한 일반 출국 심사를 받아서 출국 도장을 받기 바랍니다. 괜히 외국에서 입국 심사 시간만 오래 걸리고, 심사관과 영어로 많은 대화를 나눠야 할 지 모릅니다.

더보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그런 일이 있으셨군요 ^^* 전 자동출입국심사 제도가 생긴 이후에 해외를 10여차례 나갔음에도 불구하고(미국도 여러번 갔었네요.), 출국 도장이 없다는 이유로 문제가 생긴적이 한번도 없었거든요^^*.. 전 오히려 빨리빨리 지나갈 수 있고, 여권에 도장도 안찍혀서 좋던데..(공간이 많이 남으니.)

    그리고, 미국 비자라 하면 B1/B2가 먼저 떠오르니, 전자비자라고 고치면 이해하는데 더 좋을 것 같습니다.

    2009.05.04 00:22 [ ADDR : EDIT/ DEL : REPLY ]
    • 뭐 저도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입국 심사관의 눈초리를 받고 질문을 몇가지 더 받은 것이지요. 전자 여권의 정보가 모든 공항에서 다 인식되는지 모르겠습니다.

      2009.05.04 19:34 신고 [ ADDR : EDIT/ DEL ]
  2. 그런불쾌한일이...

    아마.. 그 심사관이 기분이 안좋거나 몰랐던걸 아닐지를..__;

    저도 문제가 없이 넘어갔는데요.. 이게 머에요라고 묻길래 그.. 뭐지 자동출국 찍어준거 보여주면서 말하니깐 알아듣던데요..? 미국에들 자기들도 사용하면서 모르길래 살짝 당황했다눈.. ㅋ

    2009.08.05 23:55 [ ADDR : EDIT/ DEL : REPLY ]
  3. 그런불쾌한일이...

    참.. 근데요. 요즘은 미국관광비자를 잘 안내줄려고 한다는 소리를 하던데요?? 전자비자 있으니 그거써라고 __;

    2009.08.05 23:56 [ ADDR : EDIT/ DEL : REPLY ]
  4. 영어못하면외국나가지마셈

    그정도 간단한 의사소통도 안되면서 외국여행 해서 뭐할라구요?
    국제망신 시키지 마시고 영어공부나 좀 더 하시져?

    2012.07.20 22:2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