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관련 2009.04.22 14:54
Posted by




나는 '글벙어리 탈출 대백과'라는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다.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블로거들을 돕기 위해 글쓰기 관련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블로거뉴스에 마땅한 분류가 없어서 주로 '사는 이야기 > 학교'에 글을 올린다. 블로거 뉴스의 분류 문제를 얘기하려는 것이 아니다. 내가 주로 포스팅하는 '학교'라는 분류에 가면 심각한 문제가 발견된다.

특정 업체에서 홍보를 목적으로 소위 도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블로거 뉴스에서는 좋은 글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그런데, 이제는 다른 대책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도배 수준으로 올라오는 글을 골라내는 방법 말이다.

어딘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인터넷 상의 글을 읽고, '올려요'와 '내려요'를 클릭하도록 하고 '내려요'를 많이 받은 글을 자동으로 검색에서 제외되도록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림으로도 어느 업체들이 이런 도배를 하고 있는지 제시를 하겠지만, 이들 업체들이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기 위해서는 이런 도배 말고 하나의 글을 통해 다른 것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고, 링크가 걸린 한 페이지만 블로거 뉴스로 발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내 글이 잘 발행되었는지 보기 위해 블로거 뉴스를 방문할 때마다 이런 글들이 주르륵 화면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참 짜증이 난다.

심지어, 추천을 조직적으로 클릭하여 포스팅을 '인기글'로 올리려는 시도도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요즘 네이버의 '지식인'이 업체들의 홍보글로 넘쳐나서 제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다음의 블로거 뉴스가 네이버의 지식인처럼 홍보글이 넘치는 공간이 되지 말았으면 좋겠다. 다음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학교 카테고리 심각하네요

    2009.04.22 16:03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저들 학원의 광고성 글 도배 현상은 하루이틀이 아닙니다. 오죽하면 포스팅을 했겠습니까? ^^

      2009.04.22 16:18 신고 [ ADDR : EDIT/ DEL ]
  2. 백배공감 트랙백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님 글보고 제 글 영감을 얻었거든요. 그런데 어디서 보았는지 기억을 못해서 언급만 하고 말았었습니다. 어떻게 아시고 찾아오셨네요. 생생한 현장증명사진 좀 제 글에 집어넣어, 심각한 사태를 널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괜찮죠?
    다음 고객센터에 민원은 넣어놓았습니다. 결과가 나오면 제 블로그에 공지할 건데,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2009.04.28 03:22 [ ADDR : EDIT/ DEL : REPLY ]
    • 우연히 제 글을 언급한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어느 분'이라고만 언급을 하셨길래 트랙백을 보냈습니다. 이런 현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더군요. 정말 심각합니다. 저도 이어지는 포스팅을 계속 하지요.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다음 쪽에서 조치를 하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09.04.28 10:24 신고 [ ADDR : EDIT/ DEL ]